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과 재태크

사회초년생의 목돈 만들기, 적금 펀드 보험?

재테크의 시작은 목돈 만들기 입니다. 목돈을 굴려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굳이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결혼 자금, 노후 대비 등을 위해서는 목돈이 필요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목돈 만들기는 저축 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매달 저축을 하는 습관을 키우기 좋은 상품은, 적금

 

 정기적금은 매월 일정 금액을 납부하고, 정해진 금리를 적용 받습니다. 또 투자가 아니기 때문에 원금 손실의 위험이 없습니다. 가장 안전하게 모을 수 있는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적금을 드는 이유는 이자 수익을 얻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저축을 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시면 마음이 편합니다. 저금리인 현재 적금으로 이자 수익을 내기는 매우 힘듭니다. 특히 적금의 경우, 과세 대상이기 때문에 해지시 얻는 이자 수익에도 15.4%의 세금을 냅니다. 즉 적금을 통한 이자 수익은 아주 미미하며, 인플레이션까지 적용한다면 오히려 마이너스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달 적금을 납입하고 통장에 찍히는 횟수를 보며 저축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고, 어떻게 해야 그 티끌을 모을 수 있는지도 생각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적금을 들은 기록은 은행에서의 신용 기록이 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이렇게 꾸준히 돈을 모았다는 증거가 될 수 있으며, 차후 이 기록이 쌓여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 등에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적금을 들 때에는 금리와 함께 월 적립한도, 가입 기간 등도 함께 확인합니다. 한 번에 여러 개의 적금을 드는 것도 괜찮습니다. 만약 사고가 생겨 목돈이 갑자기 필요하게 될 때, 몇 개는 유지하고 몇 개만 해지해도 되기 때문입니다. 

 

 

2. 어느 정도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상품은, 적립식 펀드

 

 펀드 역시 정기 적금처럼 매월 일정한 금액을 납입합니다. 하지만 적금처럼 정해진 금리가 아니라 투자수익을 적용받기 때문에 적금보다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펀드는 여러 사람들이 납입한 돈을 모아서 투자 전문가가 대신 투자를 해 주는 간접투자 상품입니다.  하지만 펀드는 적금과 달리 '투자'이기 때문에, 원금 손실의 위험이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 중 하나가 적립식 펀드입니다. 투자금을 분산하여 원금 손실의 위험을 줄인 것이 적립식 펀드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적립식 펀드를 통해 적금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얻은 터라, 적금와 펀드의 비율을 본인이 설정하여 함께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펀드를 들 때에도 본인이 어느 정도의 기준을 세우는 게 중요합니다. 저는 적립식 펀드를 들고 나서, 수익률이 10%를 넘어가면 바로 해지를 한다는 기준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큰 수익을 기대하다가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보험은 목돈 만들기의 수단이 될 수 없어요.

 

 때때로 보험이 적금이나 펀드 대신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축성 보험 등이 그 예가 될 텐데요. 하지만 보험은 매달 내는 적은 비용으로 차후에 발생할 수도 있는 큰 위험을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목돈 만들기 보다는 실제로 본인이 몸이 아플 때를 대비하는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보험의 경우 중도 해지 시에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며, 본인에게 꼭 필요한 상품만을 들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