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과 재태크

알뜰폰 선불유심 후불유심 차이

알뜰폰 관련 글을 포스팅 하다가 선불유심과 후불유심의 차이가 궁금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기존 요금제처럼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를 후불유심, 영화나 드라마에서 '선불폰'의 개념을 가진 게 선불유심이라고만 언급하였는데요. 저는 kt 엠 모바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불유심은 원하는 만큼만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핸드폰에 선불유심을 삽입하여 사용하고, 신용카드나 가상계좌, 선불카드, 자동이체를 통해 충전합니다. 충전식이라 볼 수 있는데요, 사용하고 남은 잔액은 앱이나 홈페이지 [선불 잔액 조회]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 엠모바일 선불유심 요금제

생각보다 요금제가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음성, 데이터, 영상통화, 문자가 건당 얼마인지 안내되며, 기본 제공량을 초과할 경우에 선불로 충전한 요금에서 차감되는 형태입니다.

 

선불유심을 사용하는 이유는 1. 핸드폰 사용이 정말정말 적을 때, 2. 짧은 시간 핸드폰이 필요할 때 (외국인이나 유학생, 여행객이 잠시 사용할 때 등), 3. 신용 문제가 있거나 연체가 있어 핸드폰 사용에 제약이 있을 때, 4. 서브 핸드폰으로 사용할 때 등이 있습니다. 선불 충전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짧게 한 두달 사용하다가 바로 해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충전 금액을 다 쓰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기에, 요금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후불유심은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요금제를 말합니다. 요금제를 정하고, 기본 제공량을 사용하고 이를 초과한 금액을 후불로 지불합니다. 요금제도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할 때 본인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고, 충전의 번거로움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