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칸에 핸드폰 번호나 우편번호 등을 입력할 때, 맨 앞의 0이 자꾸 지워지는데요. 엑셀은 010과 10을 같은 수로 보고, 010과 같이 숫자 앞에 0이 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숫자 앞에 이 '0'을 표시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작은따옴표(')를 이용하기
입력하는 숫자 앞에 작은따옴표를 붙이고 입력하면, 앞에 있는 0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엔터를 누르고 나면, 입력한 칸에 붙였던 작은따옴표는 보이지 않습니다.
예시)
'01012345678
2. 서식-표시형식-텍스트
입력하는 숫자를 엑셀에서 숫자로 인식하지 않고, 문자로 인식하도록 설정한다면, 이제는 엑셀에서 010과 10을 다른 것으로 구분합니다. 숫자를 입력하고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으로 합니다.
셀 서식에 들어가 표시형식을 일반이 아닌 텍스트로 선택합니다.
확인을 누르고, 숫자 앞에 0을 붙이면 이제는 0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3. 서식-표시형식-사용자지정-자릿수만큼 0을 입력하기
표시형식을 텍스트 형식이 아닌 사용자지정을 통해 0이 사라지지 않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까처럼 마우스우클릭을 통해 셀서식에 들어갑니다.
표시형식에서 사용자 지정에 들어갑니다. 오른쪽의 형식에서 자릿수만큼 0을 입력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마찬가지로 0이 사라지지 않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서식을 추가하고 싶다면 사용자 지정 형식에 추가하고자 하는 형식을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서식을 01012345678이 아닌 010-1234-5678로 보여주고 싶다면 형식에 하이픈(-)을 추가하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입력은 1012345678이지만, 표시되는 형식은 010-1234-5678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